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검도

Home > 종목정보 > 검도
검도 : 두 사람이 호구를 착용하고 죽도(竹刀)로 상대방의 머리, 목, 손목, 허리 부위를 치거나 찔러서 승부를 결정짓는 일본 무예임
경기기술규정집 다운로드 경기종목가이드 다운로드

검도란?

2인이 죽도(竹刀)를 사용하여 상대의 득점부위를 격자(擊刺)하는 경기로써 검도 용구에는 도복(道服), 호구(護具), 죽도(竹刀), 목검(木劍) 등이 있으며, 도복은 흰색 또는 감색, 상의와 하의로 구분된다. 호구는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는 호면(護面), 손목을 보호하는 호완(護腕), 가슴과 몸통을 보호하는 갑(甲), 허리 아래를 두르는 갑상(甲裳)으로 구분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죽도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그 길이와 무게가 규정되어있으며(대학, 일반의 경우 길이 120cm 이내, 무게 510g 이상), 경기장 규격은 9∼11m 길이의 정방형 또는 장방형이다. 검도경기는 단체전(5인조, 7인조)과 개인전으로 구분된다. 승부는 죽도로 상대의 유효격자부위(머리, 손목, 허리, 목)를 정확하게 격자(擊刺)하면 득점으로 인정되며, 제한시간(5분 기준) 내에 두 판을 선취한 자가 승리한다. 현재 『국제검도연맹(FIK : International Kendo Federation)』에는 세계 62개국이 가입되어 있으며, 세계검도선수권대회 개최 및 주관, 학술연구 및 세미나 개최, 검도 보급, 정보 교류 등 주요 사업을 계획, 관장하고 있다. 세계검도선수권대회는 지난 1970년 제1회 세계검도선수권대회를 시작으로 3년 주기로 개최되며, 2018년에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에서 제17회 세계검도선수권대회가 개최된다.

관련단체

검도 관련단체
명칭 대한검도회 / KOREA KUMDO ASSOCIATION (약자 KKA)
홈페이지 www.kumdo.org